지진과건축 _지진이란?
지진

지진의 세기 - 규모와 진도

진도1
대부분 사람들은 느낄 수 없으나, 지진계에는 기록된다.
진도2
조용한 상태나 건물 위층에 있는 소수의 사람만 느낀다.
진도3
실내, 특히 건물 위층에 있는 사람이 현저하게 느끼며, 정지하고 있는 차가 약간 흔들린다.
진도4
실내에서 많은 사람이 느끼고, 밤에는 잠에서 깨기도 하며, 그릇과 창문 등이 흔들린다.
진도5
거의 모든 사람이 진동을 느끼고, 그릇, 창문 등이 깨지기도 하며, 불안정한 물체는 넘어진다.
진도6
모든 사람이 느끼고, 일부 무거운 가구가 움직이며, 벽의 석회가 떨어지기도 한다.
진도7
일반 건물에 약간의 피해가 발생하며, 부실한 건물에는 상당한 피해가 발생한다.
진도8
일반 건물에 부분적 붕괴 등 상당한 피해가 발생하며, 부실한 건물에는 심각한 피해가 발생한다.
진도9
잘 설계된 건물에도 상당한 피해가 발생하며, 일반 건축물에는 붕괴 등 큰 피해가 발생한다.
진도10
대부분의 석조 및 골조 건물이 파괴되고, 기차선로가 휘어진다.
진도11
남아있는 구조물이 거의 없으며, 다리가 무너지고, 기차선로가 심각하게 휘어진다.
진도12
모든 것이 피해를 입고, 지표면이 심각하게 뒤틀리며, 물체가 공중으로 튀어 오른다.

중요한 차이점

규모는 지구촌 어디서나 단일한 값으로 보고되지만, 진도는 지역에 따라 다른 계급으로 표시됩니다. 이는 규모는 지진에서 발생된 에너지의 총량이므로 하나의 값만이 존재하나, 진도는 피해의 정도를 나타내는데 이 피해 정도는 진원 및 진앙으로부터 먼 곳에 위치한 지역일수록 감소하므로 하나의 지진에 대해서 지역별로 다른 진도 계급을 나타내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2016년 경주지진이나 2017년 포항에서 발생한 지진이 경주와 포항에서는 큰 피해를 나타냈으나 (진도계급 VII) 수도권에서는 진도계급 (Ⅱ)을 나타내는 것이 그 이유입니다.

규모: 지진의 크기를 나타내는 척도(절대적 개념)
규모
진도: 지진 발생 시 사람이 감지하는 지표면 흔들림을 나타내는 정도 (상대적 개념)
진도